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선풍기 추천 - 선풍기 날개 3개와 5개 차이

by 아몬드베리 2023. 6. 13.
반응형

 

 

마음에 드는 선풍기 힘들게 찾지 마세요.

3가지만 알면 됩니다.

포스팅을 보시는 분은 벌써 하나를 알게 되셨습니다. 

다른 두 가지는 아래 배너에서 확인해주세요.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서큘레이터와 선풍기 차이로 헷갈리셨죠? 어떤 사람이 어떤 걸 사야하는지 차이점을 보면서 알려드립니다! 

모터까지 한눈에 확인하면 앞으론 선풍기 고를 때 무작정 인터넷을 뒤지지 않아도 됩니다.

자신만의 선풍기 고르는 법을 꼭 알아가세요.

 

1. 선풍기 날개 3개와 5개의 차이

적당히 모드 많은 선풍기를 샀는데 바람이 따갑거나 강하다고 느낀 적 있으신가요? 그런 경험이 있다면 그건 엽의 수가 적었기 때문입니다. 

선풍기 추천,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차이

'엽'은 날개 수를 의미합니다. 날개가 많을수록 공기 저항을 줄여 부드러운 바람이 나오기 때문에 엽의 수는 바람 종류와 세기를 결정하는 데 어느 정도 영향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AC는 3~5엽, DC는 3~7엽으로 되어있고, BLDC는 5~7엽부터 시작합니다. 그래서 AC에서 BLDC로 갈수록 바람 세기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일이 적습니다. 

 

거칠고 강한 바람만 필요한 경우는 3~4엽만 되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자연풍, 유아풍, 수면풍같은 바람이 필요한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날개가 많은 제품을 쓰면 바람이 부드럽게 나오기 때문에 제품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그래서 간혹 이런 질문을 하실 때가 있습니다.

 

 

엽의 수가 많으면 일단 이득인 거 아니냐 하시는데 꼭 그런 건 아닙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3엽인 AC 선풍기와 7엽인 BLDC 선풍기가 있습니다.

모터 품질도 그렇고 엽의 수도 후자가 더 많습니다.

다른 조건 다 제처두고, 강한 바람만 원하는 사람은 이 중 어떤 걸 구매해야 만족도가 높을까요?

 

높은 확률로 3엽인 AC 선풍기를 선택해야합니다. 강한 바람만을 필요로 하는데, BLDC 선풍기는 강풍이라도 AC 선풍기의 중풍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효과를 주기에는 부족합니다.

 

하나 더 생각해보겠습니다.

3엽 AC 선풍기와 3엽 BLDC 선풍기가 있습니다.

엽의 수가 동일하다면 부드러운 바람을 원하는 사람은 어떤 걸 골라야 할까요? 3엽인 BLDC 선풍기입니다.

BLDC는 AC 보다 세밀한 바람 조절이 가능합니다. 미풍보다 약한 초미풍 생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후자를 골라야 합니다. 

 

같은 모터에서 고민해볼까요?

3엽 BLDC 선풍기와 7엽 BLDC 선풍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엽의 수가 많으면 더 조용하고 부드러운 바람이 나온다고 알려드렸습니다. 만약 강한 바람을 원한다면 3엽 BLDC를, 조용하고 부드러운 바람을 원한다면 7엽 BLDC를 골라야 합니다. 

 

이렇듯 좋은 선풍기는 본인이 어떤 바람 종류와 세기를 원하는지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그래서 모터가 가장 중요하고, 그 이후에 엽을 보는 겁니다. 

 

모터에 대한 설명은 이곳에서 확인가능합니다.

 

 

그럼 모터도 알겠고, 엽도 알겠는데 잔잔하거나 부드러운 바람을 원할 땐 BLDC 제품 밖에 없는지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본인이 어떤 조건이든 조용한 게 가장 중요하다 하시는 분은 고민할 것도 없이 BLDC 선풍기를 추천드립니다. BLDC인 것과 아닌 것은 소음에서 큰 차이가 나기에 이 부분은 답이 정해져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꼭 BLDC를 사야하는 건 아닙니다.

AC, DC 중에서 엽의 수가 많거나 서큘레이터 겸용인 제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첫번째로, AC, DC는 BLDC보다 강한 바람이 나옵니다. 그런데 엽의 수가 많으면 공기 저항을 줄이고 나오는 바람이라 기존의 AC, DC 제품보다 조용하면서 부드럽게 나옵니다. 

 

두번째로, 서큘레이터 겸용인 AC, DC는 생성된 강한 바람을 직진형으로 밀어, 주변 공기 흐름을 바꿔줍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주변을 시원하게 만들기 때문에 바람 모드도 다양하게 나옵니다. 

 

서큘레이터 겸용인 제품은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해볼까요?

(사진은 23.6.12기준, 제품 추천이 아니라 예시사진입니다.)

 

AC 선풍기로 세기는 3단입니다.

선풍기 추천,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차이
선풍기 추천,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차이

기존 모터에 비해 엽의 수가 많거나 선택할 수 있는 바람 모드가 많으면 서큘레이터 기능이 포함된 선풍기일 확률이 높습니다.

 

DC와 BLDC도 한번 보겠습니다.

선풍기 추천,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차이
선풍기 추천,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차이

DC도 기본적인 선풍기에 비해 활용도가 많아진 걸 보실 수 있습니다.

BLDC가 서큘레이터랑 합치면 어떻게 되는지 보겠습니다. 

선풍기 추천,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차이
선풍기 추천,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차이

BLDC 모터에 엽의 수가 많으면 거의 무소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원래부터 바람을 섬세하게 조절할 수 있는 모터인데 기존 엽의 수보다 많으면 바람이 더 부드럽게 나와 아주 조용하겠죠.

선풍기 추천,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차이
선풍기 추천,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차이

그럼 위 제품들도 한번 볼까요? 두 제품은 7엽에 바람세기가 24단, 100단입니다. BLDC 모터가 바람을 얼마나 잘 조절할 수 있는지를 알려드리려고 가져와봤습니다.

부드럽고 디테일한 세기 조절이 중요하신 분들께는 다시 한번 BLDC를 추천드립니다.

사진 상에서는 24단, 100단으로 숫자가 크지만 일반적으로 BLDC 선풍기는 8~12단이면 충분히 세밀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서큘레이터가 아닌 것과 서큘레이터 겸용 제품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선풍기 추천,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차이
선풍기 추천,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차이

두 제품은 서큘레이터 겸용이 아닌 일반 선풍기입니다.

선풍기 추천,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차이

이 제품이 서큘레이터형 선풍기입니다. 파란 박스를 비교해 보세요. 서큘레이터 기능이 포함되었는데도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가격이 크게 차이 나지 않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예시로 BLDC만 보여드렸지만 AC나 DC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 서큘레이터 기능이 포함된 제품을 보셨을 때 어느 것을 사야 이득인지 따져보시는 게 필요합니다.

모터와, 엽의 수, 환기 기능 필요여부 등을 확인하신 뒤 똑똑한 소비로 이어가시면 좋겠습니다. 

 

 

구매전 알아야하는 선풍기들도 보고 가세요. 휴대용, 거치형 선풍기를 찾으시는 분도 보시면 좋습니다.

 

소유하고 있는 선풍기를 버리고자 하시는 분들은 여기를 눌러주세요. 무료로 선풍기 버리는 법이 도움 되실겁니다.

 

 

 

반응형

댓글